코딩하는 털보

STUDY HALLE - 후기 본문

Diary/Study Halle

STUDY HALLE - 후기

이정인 2021. 3. 17. 15:52

처음에 3회차쯤 할때부터 부랴부랴 시작했었는데, 솔직히 처음에는 "이거 그냥 혼자 공부하고 정리하는 컨텐츠자나? 대충해서 올려야지" 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9주차 리뷰때였었나 선장님한테 여러명 혼났던 "Checked Exception" 사건에서 저도 같이 혼나면서 그 전까지의 잘못을 뉘우치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 주였나 그 다음주에 선장님 고등학생 시절 얘기 들으면서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부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까지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은 선장님 하트 한번이라도 받고 스터디 마치자는 단기적인 목표가 생기더군요, 그래서 이때부터 오라클 자바 공식문서 위주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은 좀 더 오래걸리긴 하지만 얻게되는 지식의 깊이 차이가 이전에 견줄바가 되지 않아 너무나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얻게된 가장 좋은 습관이 아닌가 합니다. 
마침내 스터디 끝나갈즈음에 선장님한테 하트받고 제 포스팅 리뷰하는 부분을 몇번을 돌려본지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감격적이더라구요. 아마 하트를 받게된 내용은 평생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 지식이나 스킬도 많이 가져가지만 저에게는 프로그래머로서의 자세나 인생에 대해서 배워가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저는 이전에 잘 다니던 회사를 나와서 개발자로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데, 온라인 스터디에서 이런 깊은 고민을 하리라곤 전혀 생각 치 못했습니다.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앞으로의 방향이 더 뚜렷해지고 더 성숙해진것같아 너무 뿌듯합니다.

이런 시간 만들어주신 선장님도, 함께해준 선원분들도 너무너무 감사합니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