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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티브 자바, 아이템 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이정인 2021. 8. 25. 13:34

이펙티브 자바, 아이템 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는 클래스가 있다. 예를들어 아래 SpellChecker 클래스는 dictionary에 의존한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예시에서는 인스턴스화를 막고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로 만들었는데, 이런 경우 dictionary를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dictionary를 써야한다면 잘못된 방법이다. 싱글턴으로 만들어도 같은 문제가 생긴다.

그렇다면 자원의 final을 제거하고 자원을 제어할 수 있는 메서드를 만든다면?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Lexicon dictionary = ...;

    public static void setDictionary(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dictionary;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이런 방식은 어색하고 오류를 내기 쉬우며 Thread-safe 하지 않다.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클래스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하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의존 객체 주입 방식으로 만들 수 있다.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의존 객체 주입 방식은 제어 메서드를 따로 사용하는 것 보다 단순하고 Thread-safe 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패턴의 쓸만한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토리(팩토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팩토리 메서드 패턴)
Supplier<T>가 팩토리를 표현한 완벽한 예이다. Supplier<T>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와일드 카드 타입을 사용하여 팩토리의 타입 매개변수를 제한할 수 있다.

public class Moszic {
    private Tile tile;

    private Moszic(Tile tile) {
        this.tile = tile;
    }

    public static Moszic create(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
        return new Moszic(tileFactory.get());
    }
}

예를들어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팩토리(Supplier)가 생성한 타일들로 구성된 모자이크를 만든다.

        Supplier<Tile> supplier = CheckTile::new;
        Moszic.create(supplier);

의존 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테이스 용이성을 개선해주지만, 큰 프로젝트에서는 오히려 코드를 어지럽게 만든다.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대거, 주스, 스프링)을 사용하여 어질러짐을 해결할 수 있다.

  • 핵심정리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들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적합하지 않다.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된다.
    대신 필요한 자원을 (혹은 그 자원을 만들어주는 팩토리를)생성자에 넘겨주는 의존 객체 주입 기법을 사용하자.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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