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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하는 털보
디자인 패턴 3. 데코레이터 패턴 본문
디자인 패턴 3. 데코레이터 패턴
디자인원칙,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 있어야 하지만 코드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 (Open-Closed Principle)
기존 코드는 건드리지 않은 채로 확장을 통해서 새로운 행동을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기능 추가가 매우 유연하여 급변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면서도 튼튼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
이 원칙은 어떻게 보면 모순되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직접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코드를 확장할 수 있게 해주는 기법들이 있다.
상속은 변경될 가능성이 높은 부분에는 적합하지 않다.
책에서는 스벅 음료 추상클래스를 상속받는 음료 메뉴들을 예로 들었다.
public abstract class Beverage {
String description;
String getDescription() {
return description;
};
abstract int cost();
}
첫번째 잘못된 예는 모든 변경을 별도의 클래스로 만드는 것이다. 이 방법은 클래스의 수가 어마어마하게 많아지므로 실패.
public class Espresso extends Beverage { ... };
public class EspressoWithSteamedMilk extends Beverage { ... };
public class EspressoWithWhip extends Beverage { ... };
public class EspressoWithMocha extends Beverage { ... };
public class EspressoWhipAndMocha extends Beverage { ... };
public class EspressoSteamedMilkAndMocha extends Beverage { ... };
...
두번째 잘못된 예는 변경을 인스턴스 변수와 상속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public class Beverage {
String description;
boolean milk;
boolean soy;
boolean mocha;
boolean whip;
public void setDescription(String description) {
this.description = description;
}
public boolean hasMilk() {
return milk;
}
public void setMilk(boolean milk) {
this.milk = milk;
}
public boolean hasSoy() {
return soy;
}
public void setSoy(boolean soy) {
this.soy = soy;
}
public boolean hasMocha() {
return mocha;
}
public void setMocha(boolean mocha) {
this.mocha = mocha;
}
public boolean hasWhip() {
return whip;
}
public void setWhip(boolean whip) {
this.whip = whip;
}
String getDescription() {
return description;
};
int cost() {
return (hasSoy() ? 300:0) +
(hasMocha() ? 500:0) +
(hasMilk() ? 500:0) +
(hasWhip() ? 300:0);
}
}
각 음료 메뉴에서는 cost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특정 음료에 대한 가격을 더해야 한다.
public class Espresso extends Beverage{
@Override
int cost() {
return super.cost() + 4000;
}
}
이 방법은 클래스의 수는 확실히 줄어들지만 새로운 변경 사항이 있을 때 추가적인 코드 변경은 아직 많다는 것이다. 예를들면, 새로운 첨가물 종류가 나온다거나 첨가물 가격이 변경되거나 두번 들어갈 수 있는 경우 등...
특정 첨가물이 들어가면 안되는 경우에는 해당 음료클래스에는 적합하지 않은 메서드를 상속받게 되는 문제도 있다.
데코레이터 패턴
데코레이터 패턴에서는 객체에 추가적인 요건을 동적으로 첨가할 수 있다. 데코레이터는 서브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통해서 기능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데코레이터는 변경 대상이 되는 클래스의 상위클래스를 상속받으며 한 객체를 여러 데코레이터로 꾸밀 수 있다.
데코레이터는 자신이 장식하고 있는 객체에게 어떤 행동을 위임하는 것 외에 원하는 추가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예시를 디자인 원칙에 맞게 코딩하기 위해서 데코레이터 패턴을 사용했다. 예시의 변경사항을 데코레이터 객체로 만드는 것이다.
public abstract class CondimentDecorator extends Beverage{
public abstract String getDescription();
}
이 예시에서 데코레이터는 장식하고 있는 객체에 가격을 구하는 작업 및 음료 이름을 리턴하는 작업을 위임한다.
//데코레이터는 자신이 장식할 구성요소와 같은 인터페이스 또는 추상클래스를 구현한다.
public class Mocha extends CondimentDecorator{
//데코레이터에는 장식하고 있는 컴포넌트를 위한 인스턴스 변수가 있다.
private Beverage beverage;
public Mocha(Beverage beverage) {
this.beverage = beverage;
}
public Beverage getBeverage() {
return beverage;
}
@Override
int cost() {
return 400 + beverage.cost();
}
@Override
public String getDescription() {
return this.description = beverage.getDescription() + " 모카";
}
}
데코레이터 패턴은 추상 컴포넌트 형식을 바탕으로 돌아가는 코드에 대해 적용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콘크리트 컴포넌트를 바탕으로 돌아가는 코드에는 데코레이터 패턴이 부적합하다.
자바 I/O를 데코레이터 패턴의 대표적인 예로 소개했다.
InputStream : 추상 구성요소
FileInputStream, StringBufferInputStream, ByteArrayInputStream, ... : 데코레이터로 포장 될 구상 구성요소
FilterInputStream : 추상 데코레이터
BufferedInputStream, DataInputStream, ... : 구상 데코레이터
추상 데코레이터 FilterInputStream를 상속받아서 새로운 데코레이터 클래스를 만들 수도 있다.
다음은 InputStream의 모든 대문자를 소문자로 바꿔주는 데코레이터이다.
import java.io.*;
public class LowerCaseInputStream extends FilterInputStream {
InputStream inputStream;
public LowerCaseInputStream(InputStream in) {
super(in);
}
@Override
public int read() throws IOException {
int c = super.read();
return (c == -1 ? c : Character.toLowerCase((char) c));
}
@Override
public int read(byte[] b) throws IOException {
int result = super.read(b, 0, b.length);
for (int i = 0; i < result; i++) {
b[i] = (byte) Character.toLowerCase((char) b[i]);
}
return resul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c;
try (InputStream in = new LowerCaseInputStream(new BufferedInputStream(new FileInputStream("test.txt")))) {
while ((c = in.read()) >= 0) {
System.out.print((char) c);
}
} catch(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