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34. 추상 클래스 응용: 템플릿 메서드
템플릿 : 틀이나 견본
템플릿 메서드 : 추상 메서드나 구현된 메서드를 활용하여 전체의 흐름을 정의 해 놓은 메서드
final로 선언하여 재정의할 수 없게함
템플릿 메서드 패턴 : 디자인 패턴의 일종
프레임 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설계 패턴
추상 클래스로 선언된 상의 클래스에서 추상 메서드를 이용하여 전체 구현의 흐름을 정의하고
구체적인 각 메서드 구현은 하위 클래스에 위임함
하위 클래스가 어떤 구현을 하든 템플릿 메서드에 정의된 시나리오 대로 수행됨
package template;
public abstract class Car {
public abstract void drive();
public abstract void stop();
public void startCar() {
System.out.println("시동을 켭니다.");
}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시동을 끕니다.");
}
public void washCar() {}; //훅메서드,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용으로 생성
final public void run() { //템플릿 메서드, 재정의 할 수 없도록 final 키워드 사용
//시나리오가 정의되어있다.
startCar();
drive();
stop();
turnOff();
washCar();
}
}
package template;
public class AICar extends Car {
@Override
public void drive() {
System.out.println("자율 주행합니다.");
System.out.println("자동차가 스스로 방향을 바꿉니다.");
}
@Override
public void stop() {
System.out.println("스스로 멈춥니다.");
}
@Override
public void washCar() { //훅메서드 재정의
System.out.println("자동 세차 합니다.");
}
}
package template;
public class ManualCar extends Car {
@Override
public void drive() {
System.out.println("사람이 운전합니다.");
System.out.println("사람이 핸들을 조작합니다.");
}
@Override
public void stop() {
System.out.println("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합니다.");
}
}
package template;
public class Ca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aicar = new AICar();
aicar.run();
System.out.println("=======================");
Car manualcar = new ManualCar();
manualcar.run();
}
}
- final 예약어
final 변수 : 변경될 수 없는 상수
final 메서드 :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음
final 클래스 : 더 이상 상속될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