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48. String, Wrapper 클래스
- String
String 클래스 선언하기
String str1 = new String("abc"); //인스턴스로 생성
String str2 = "abc" //상수풀에 있는 문자
package string;
public class String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1 = new String("abc"); //힙메모리 영역
String str2 = "abc"; //상수 풀
String str3 = "abc";
System.out.println(str1 == str2); //false, 메모리 위치가 다르기 때문
System.out.println(str2 == str3); //true, 둘다 상수풀이기 때문
}
}
한번 선언되거나 생성된 문자열은 변경할 수 없다.
가변적으로 문자열을 사용하려면 StringBuilder 또는 StringBuffer를 사용한다.
StringBuilder는 단일 쓰레드 프로그래밍에서,
StringBuffer는 멀티 쓰레드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된다.
package string;
public class String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java = new String("java");
String android = new String("android");
System.out.println(System.identityHashCode(java));
java = java.concat(android);
System.out.println(java);
System.out.println(System.identityHashCode(java)); //메모리 주소가 변경됨,즉 새로운 메모리 영역 사용됨
}
}
package string;
public class StringBuild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java = new String("java");
String android = new String("android");
StringBuilder buffer = new StringBuilder(java);
System.out.println(System.identityHashCode(buffer));
buffer.append("android");
System.out.println(System.identityHashCode(buffer)); //변경되어도 메모리 주소는 변하지 않음
java = buffer.toString(); //String 타입으로 형변환
System.out.println(java);
}
}
- Wrapper 클래스
기본 자료형에 대한 클래스
Boolean, Integer,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