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49. 제네릭 프로그래밍
- 제네릭 프로그래밍이란
변수의 선언이나 메서드의 매개변수를 하나의 참조 자료형이 아닌 여러 자료형으로 변환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하는 방식
실제 사용되는 참조 자료형으로의 변환은 컴파일러가 검증하므로 안정적인 프로그래밍 방식이다.
package generic;
public class GenericPrinter<T extends Meterial> { // T : 자료형 매개변
// 클래스가 생성될때 T에 타입을 대입
//Meterial을 상속받은 타입만 들어갈 수 있게 제한
private T meterial; //재료는 플라스틱,파우더 등 여러가지일 수 있으므로
public T getMeterial() { //제네릭 타입을 사용하는 메서드 : 제네릭 메서드
return meterial;
}
public void setMeterial(T meterial) {
this.meterial = meterial;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meterial.toString();
}
public void printing() {
meterial.doPrinting(); //T가 Meterial 클래스로 제한되면서, Meterial 클래스에 정의된 메서드를 공유할 수 있다.
}
}
package generic;
public abstract class Meterial {
public abstract void doPrinting();
}
package generic;
public class Plastic extends Meterial{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재료는 플라스틱입니다.";
}
@Override
public void doPrinting() {
System.out.println("플라스틱 프린팅합니다.");
}
}
package generic;
public class Powder extends Meterial{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재료는 파우더입니다";
}
@Override
public void doPrinting() {
System.out.println("파우더 프린팅합니다.");
}
}
package generic;
public class GenericPrint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enericPrinter<Powder> powderPrinter = new GenericPrinter<>();
Powder powder = new Powder();
powderPrinter.setMeterial(powder);
System.out.println(powderPrinter.toString());
GenericPrinter<Plastic> plasticPrinter = new GenericPrinter<>();
Plastic plastic = new Plastic();
plasticPrinter.setMeterial(plastic);
System.out.println(plasticPrinter.toString());
//GenericPrinter<Water> waterPrinter; //Water는 Meterial 클래스를 상속받지 않았으므로 에러 발생
plasticPrinter.printing();
powderPrinter.printing();
}
}
일반 클래스에서도 제네릭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
public <T,V> double makeRectangle(Point<T,V> p1, Point<T,V> p2) {
...
}
제네릭 메서드의 자료형 매개변수